티스토리 뷰

귀송길 고향으로 향하는 마음은 즐겁습니다. 하지만 꽉 막힌 도로 위를 장시간 운전한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운전 중에 자기도 모르게 졸아 아차 하는 순간에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항상 주의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졸음운전의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졸음운전의 원인

 

졸음운전은 수면 부족, 휴식 없이 장시간 운전, 특정 약물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졸음운전은 피로감과 경각심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수면 부족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도로의 단조로움이 집중력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휴식 없이 장시간 운전하는 것도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설이나 추석 같은 귀성길에 길이 막히면 운전에 더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 이외에도 진정제와 같은 특정 약물들도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 중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졸음 운전의 위험
졸음 운전의 위험

 

졸음운전의 위험성

음주운전만큼 위험한 졸음운전! 졸음운전으로 교통사고나 나면 도로에 타이어의 미끄러진 흔적을 볼 수 없습니다. 보통 이것을 스키드마크라고 하는데요. 자동차가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노면에 생기는 흔적을 이야기합니다. 졸음운전을 하면 운전자가 충돌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날 때까지 전혀 감속하지 않고 달립니다. 즉,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전혀 밟지 않고 사고가 나기 때문에 대형 사고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다른 사고에 비해서 사망률도 높습니다. 그래서 운전자 보험은 혹시 모를 사고를 위해 반드시 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졸음운전이 위험한 이유는 말 그대로 의식이 없는 상태로 운전하기 때문에 정말 위험한 것이죠. 마치 몽유병 환자가 집밖으로 뛰쳐나가서 밤새 사건에 휘말린 것과 비슷한 상황이 떠오릅니다. 운전자가 시속 100km로 달리다가 약 10초만 졸아도 무의식인 상태로 약 280m를 달립니다. 말 그대로 280m를 앞에 사물이 있는지, 사람이 있는지 인식하지 못하고 운전을 하는 상황이죠. 이처럼 위험한 것이 있을까요?

 

 

졸음운전 예방하는 방법, 전략

1 긴 여행 전에 숙면을 취한다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긴 여행 전에 숙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긴 운전 전날 밤에 적어도 7-8시간의 수면을 목표로 하세요. 만약 여러분이 밤새 잠을 잘 수 없다면, 길을 떠나기 전에 낮잠을 자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2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한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전략은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휴식처나 주유소에 들르고, 다리를 뻗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기 위해 짧은 산책을 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휴식을 취할 수 없다면, 창문을 내리고, 음악을 틀거나, 노래를 따라 부르면서 정신을 바짝 차리도록 노력하세요. 30분에 한 번씩이라도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 주어서 실내를 쾌적하게 만들어주면 졸음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주기적인 스트레칭

가장 간단한 방법이기도 한 스트레칭. 운전 중간중간에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에서 내려 어깨나 목을 가볍게 돌리고 기지개를 켜는 등 몸을 움직여 졸음을 깨어 줍니다. 다만, 귀성길에 흔히 발생하는 정체구간과 같이 스트레칭을 해주기 어려운 때에는 좌석에 앉은 채 목덜미를 주무르거나 위에서부터 관자놀이, 두피를 가볍게 마사지하는 방법으로 졸음을 깨 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졸음 쉼터 활용

전날 충분히 휴식을 취했다고 생각해도 갑작스럽게 밀려오는 졸음을 참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면 가까운 졸음쉼터에서 잠시나마 눈을 붙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졸음쉼터는 말 그대로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입니다. 주정차의 안전 보장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급한 대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좋은 공간입니다.

 

 

5 정신을 차리고 집중하기 위한 팁 공유

숙면을 취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 외에도, 여러분이 길을 가는 동안 정신을 차리고 집중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것들이 있습니다. 정신을 바짝 차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수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물이나 카페인을 마시는 것은 경계심과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졸음 방지 껌이나 사탕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정신을 바짝 차리기 위한 또 다른 조언은 활기차고 활기찬 음악을 듣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깨어 있고 집중할 수 있으며 드라이브를 더욱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운전 과제에 계속 참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전 중 전화나 식사와 같은 방해물을 피하세요. 이것은 여러분이 집중하고 정신을 차릴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고, 사고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결론

졸음운전은 심각한 사고와 부상으로 이어질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숙면을 취하고,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하고, 도로 위에서 정신을 차리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전략과 팁을 따르면, 졸음운전의 위험을 줄이고 도로에서 안전하게 지낼  있습니다. 항상 여러분의 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기억하고 피곤하거나 졸리면 차를 세우고 휴식을 취하세요. 항상 안전한 것이 후회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여러분의 안전한 운행을 기원합니다.

 

 

반응형